헤더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영문이력서

Step by Step English Resume Writing

글로벌 영어 전문가의 필수준비서류 English Resume 작성해 봅시다!!
1. Let’s study about english Resume!!

  • STEP
    01

    영문 이력서 쓰기 전 Checklists나는 어떤 업무를 (job) 원하는가?이력서를 제출할 회사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가?지원하려는 직책, 직종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가?어떠한 형식의 이력서를 쓸 것인가?

  • STEP
    02

    보조금은 다른 이력서 문법에 대해 공부해 봅시다.We 같은 대명사는 쓰지 마세요.이력서를 읽는 쪽에서는 이미 당신의 대한 글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런 대명사들은 불필요합니다. 조동사 사용을 자제하세요. Might, had, have 같은 단어들은 뭔가 불확실하고 신뢰할 만한 느낌을 주지 않습니다.예를 들어 have trained 보다 trained를 쓰세요.문장들은 되도록 짧고 단순하게!자신의 문장력을 과시하기 위해 지나치게 길고 복잡한 글을 쓴다던가 접속사를 사용해서 문장을 늘어지게 하지 말 것! 수동보다는 능동 표현을!Research was conducted 보다 conducted research가 더 깔끔하고 자신감있게 들림구어와 속어 사용은 절대 금물!!이런 표현들은 우선 이력서의 전문성과 진지함을 손상시킴.생략 (abbreviation)형의 사용도 피해야 이력서는 매우 실용적인 문서입니다

  • STEP
    03

    영문이력서는 한국식 이력서 작성과 뭐가 다른가?지원목적을 구체적으로 밝힌다. 글의 주제에 해당하는 가장 핵심적인 사항이다.사진은 생략한다.학력, 경력사항은 현재에서 과거의 순으로 쓴다! 중요한 것은 지금의 모습이다.가족사항은 쓰지 않는다. 나는 나, 내가 가진 가치만 말하면 된다.리더십 경력이나 흥미있는 과외활동도 중요한 항목이다.요즘 회사들이 원하는 인재는 한마디로 ‘만능맨’이다.특히 외국계 기업에서는 이력서를 보면서 서류상으로 '만능맨'을 확인할 수 있기를 원한다.따라서 학력 (Education)이나 경력 (Work Experience)을 제외하고도 '만능맨'에겐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요구된다.A) 팀을 이끌어 갈수 있는 리더십 팀의 일원으로 섞일 수 있는 팀워크십 일뿐만 아니라 자기개발을 하며 균형 있게 살고 있음을 보여줄 과외활동 및 여행경력 자신의 능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입상경력
    A) - 팀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리더십
    - 팀의 일원으로 섞일 수 있는 팀워크십
    - 일뿐만 아니라 자기개발을 하며 균형 있게 살고 있음을 보여줄 과외활동 및 여행경력
    - 자신의 능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입상경력
    샘플보기

  • STEP
    04

    영문 이력서의 샘플 형식 보기 -> Reverse Chronological Resume의 형식을 우선 살펴보자.(경력이나 학력등을 현재에서 과거의 순으로 연대기적으로 기입하는 형식)
    샘플보기


  • STEP
    05

    여러가지 형태의 영문이력서 sample 보기연대기적 Resume (Chronological Resume)
    가장 전통적이고 일반적인 format으로 학력, 경력을 최근 것부터 써 내려갑니다. 이 포맷이 다른 포맷과 크게 다른점은 경력부분이다. 연대기적에서는 반드시직함, 회사명, 근무지, 입사 연도, 근무기간을 기본골격으로 하여 작성한다.(과거의 경력이 현재의 희망직종과 일치하고 있는 사람, 일관해서 커리어가 상승하고있는 사람, 전직이 적고 안정된 경력을 가진 사람, 무직기간이 없는 사람에게 적합)
    기능적 Resume (Functional Resume)
    경력보다는 능력이나 업적을 강조하는 Resume로 자신의 장점을 강조할 수 있고, 지원하는 직업과 관련이 없는 과거의 경험을 강조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근무기간을 강조하지 않아도 됨(전직 회수가 많은 사람, 커리어를 전향하고 싶은 사람. 신입사원등 경력이 적은 사람, 경력에 공백이 있거나 나이가 많은사람들에게 적합)
    합성 Resume (Combination Resume)
    연대기적, 기능적 포맷 양쪽의 특징을 겸비한 것으로 북미에서는 현재 이 포맷이 주류임. 자신을 어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Profile (프로필)이나Qualifications (기능, 업적 요약)가 제일 처음에 옵니다. 고용주가 무엇보다 알고 싶은 것은 “이 지원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우리 회사에어떻게 공헌해 줄 것인가?” 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 때문에 우선 자신의 세일즈 포인트인 기능, 업적으로 시작하는 셈이다.이 포맷의 특징은 직무보다 업적에 초점을 둔다 연대기적 포맷처럼 틀에 박혀 있지도, 기능적 포맷처럼 전위적이지도 않으며, 작성도 그리 까다롭지 않다.

    샘플보기

  • STEP
    06

    Resume의 불필요한 요소들개인정보 (Personal Data)
    외국계 자본이라고 해도 미국, 아시아, 유럽등 여러가지이며 나라에 따라서 상세한 개인 정보의 요구 정도가 다릅니다. 북미에서는 보통 나이, 성별, 결혼여부,자녀의 유무, 가족구성, 건강상태, 신체의 특징등은 일체 쓰지 않습니다.
    사진
    요구하지 않는 한, Resume에는 사진을 일체 첨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과거의 급여 (Salary History)
    가능하면 쓰지 않는 편이 무난함.
    퇴직사유
    면접 시 질문을 받기 전까지 스스로 얘기할 필요 없음.
    조회처(References)
    개인의 능력이나 자질에 관해 증명해 주는 사람을 말하며, 가령 직장 상사나 대학교수 등이 대상이 됩니다. 이는 요구를 할 때까지는 제출할 필요 없음. 자신을어필하기 위한 Resume의 귀중한 스페이스를 Reference에 할애하는 것은 아깝다는 얘기임.
    서명
    Resume에 서명을 하는 사람이 가끔 있는데, 서명은 전혀 필요치 않습니다.

    샘플보기

  • STEP
    07

    영문 이력서의 샘플 형식 보기 -> Reverse Chronological Resume의 형식을 우선 살펴보자.(경력이나 학력등을 현재에서 과거의 순으로 연대기적으로 기입하는 형식)

작업별 이력서 보기

작업별 이력서 보기

건축회사 샘플보기 마케팅 샘플보기
비서 샘플보기 사회복지사 샘플보기
소프트웨어 개발분야 샘플보기 여행사, 관광 샘플보기
영어교사 샘플보기 영업직 샘플보기
유치원교사 샘플보기 인사, 가원관리 샘플보기
인테리어 디자이너 샘플보기